최근 너무나도 비참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성전환 수술 뒤 법원에서 성별정정 허가까지 받았던 여성분이 숙명여대 신입생으로 합격하자 트랜스포비아들로부터 극렬한 인신공격을 당하고 결국은 입학을 포기하고 말았습니다.1 2020년도에 일어나는 일이라는게 믿어지지 않는 이 행태는 트위터에서 자신을 TERF(Transgender Exclusive Radical Feminist)라고 칭하는 이들이 주도했습니다.
저는 페미니즘을 지지하고, 그에 대해서 계속 공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이 상황은 페미니즘이라는 단어를 방패막이로 삼아서 성 소수자를 향한 혐오를 정당화하고 있을 뿐입니다. 이건 옹호할 여지가 없는 명백한 혐오 행위입니다.
그래서 저는 어떻게 해야할까 고민했습니다. 적어도 트랜스젠더를 향한 혐오발언을 하는 사람들을 트위터에서 명시적으로 구분할 수 있으면 그 사람들을 피할 수 있진 않을까? 이를 위해 트랜스젠더 지인분들께 조언을 구했고, 해답을 얻었습니다.
Shinigami Eyes.
Shinigami Eyes라는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Chrome과 FireFox용 확장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 앱을 설치하면 SNS 사용자를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사람은 이름 색이 다르지 않지만, 트랜스포비아의 이름과 계정명은 빨간색으로 나옵니다. 반면, 트랜스젠더 인권 문제에 긍정적인 지지를 해주는 사람의 이름과 계정명은 녹색으로 나옵니다.
사용법도 간단해서, 위의 스크린샷에 나온것처럼 문제의 사용자 프로필 링크에서 메뉴를 띄운 뒤 Mark as anti-trans
를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사용자는 해당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트랜스포비아라고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 트위터 계정을 신고하고 차단해버리면 더 좋겠지요.
실전 예시.
트위터에는 숙명여자대학교 트랜스젠더남성 입학반대 TF팀 X이라는 혐오계정이 존재합니다. 해당 링크로 들어간 뒤, 해당 계정의 트윗에서 닉네임 위에서 메뉴를 띄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설정하고 난 뒤에는 해당 계정명은 빨간색으로 변합니다.
그리고 이 계정을 트위터에서 신고해버리면 더욱 좋겠지요. 다음 순서를 따라하시면 간편합니다.
해당 사용자가 올린 발언을 5개까지 추가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보기 불쾌하지만 가능하면 많이 첨부하는 것이 신고 성공률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계정을 차단해버리면 문제의 그들을 더 보지 않아도 됩니다.
이것을 왜 해야하죠?.
성 소수자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그런데 그들을 혐오하는 발언이 인터넷상에 범람하면 그들이 설 곳이 없습니다. 자신이, 혹은 자신이 지인이 트랜스젠더이기에 해야하는 작업이 아닙니다.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있는 모두를 위해서, 혐오발언을 몰아내야합니다. 성 소수자에서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약자 포지션에 있는 모든 분들을 위해 우리는 목소리를 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이 사실을 제 블로그를 읽어주시는 개발자 여러분들께 전달하고 싶어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트랜스젠더 문제는 인권 문제입니다.